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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ke88

뉴비용 전차장 스킬 가이드 3편 빅터(0.35호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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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용 리뉴얼 전차장 공략 3편. 언락 차장 빅터

 

Basic introduce about victor(its 0.34 era old article but still can use in 0.35)

 

everyone knows infantry skill is useless unless you not play demonic semper-fi mission by your hand.

but otherwise, other styles of victor also not that good too, especially to end-game players all style of him is not that good. so 1st one is infantry skillset.

 

/this guide not means 'shut up n following this' but introduce which skill is important in this commander n find some examples. so after study, players can make their your own skill tree its the point.

 

this article is made by korean language for korean players. if you are familiar with broken english(well i guess most AW users are familiar with broken english but...) n wish to see what it means plz tell then i will upload english version too. but labs users are very professional players so i guess no need this.

 

2티어인 T-55에서 언락이 가능한 빅터는 상당히 애매한 편임.

 

너무 성능이 낮아서 0.31 패치에서 상당한 버프를 먹었음에도 여전히 애매해서 0.32쯤 또 다시 버프를 먹었음. ㅋㅋㅋ

 

https://csb-hype.5v.pl/의 전차장 시뮬레이터는 0.31 기준의 구버전 시뮬레이터라 쓸 수가 없고

 

대신에 우리는 내 차장칸의 구판과 신판 빅터를 볼거임.(일부 재사용한 구판시절 스샷은 0.31버전 기준이라 좌상단의 아이콘이 다른데 0.33 현재에 맞춰서 이야기해줄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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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쯤에서 지난편의 필립의 스킬트리를 한번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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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기존의 필립 스킬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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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차이인것 같은가?

 

초기 차장인 사브리나랑 필립과 다르게 빅터는 뭔가 스킬트리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을텐데, 초기 차장 둘은 6x6 스킬셋이지만 빅터는 7x7 스킬셋을 가지고 있고 사브리나나 필립은 중앙 패시브가 4칸을 차지하며 다른 스킬을 찍기 수월하게 되어 있었으니 빅터는 패시브가 1칸뿐이다. 즉 더 다양한 스킬셋이 가능하고 스킬의 방향도 더 주의깊게 잡아야 된다는 뜻.

 

 

그렇다면 이쯤에서 빅터의 스킬부터 아라보며 빅터란 어떤 놈인지 보자.

 

빅터의 고유 기본 스킬인 '재빠른 반응'은 피해를 입으면 10초간 재장전이 빨라짐. 최대 약 10% 정도의 재장전 보너스를 받게 되는데 수치상으로는 아주 높아보이지만 조건부인데다가 쿨타임까지 있어서 빅터를 사용하기 애매하게 만듬. 빅터의 절반 정도 능력치지만 아무런 조건이 없고 아무런 쿨도 없이 무난한 재장전 속도 보너스를 가진 캐서린이나 근접에서 모듈을 부셔대며 몇 중첩으로 재장전 보너스를 막 먹어대는 레이첼에 비해 영 애매한 성능.

 

하지만 저 차장들은 구하기가 힘들거나 당장 초보때 사용하기 훨신 어려운 편이니 뉴비인 네가 만약 필립보다 더 높은 딜값을 가진 무난한 전차장을 노린다면 이 차장을 MBT에 넣고 쓸 수 있음. 그리고 이 기본 스킬을 살리기 위해서 MBT형 빅터는 1선 또는 1.5선에 설 수 있는 차량을 모는 편이 좋음. 뭐 게임이 익숙해지면 캐서린이나 레이첼이 사실상 MBT 외의 차량으로는 재장전 보너스를 얻을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하여 1.5선 경전차 같은걸로 30초에 한번씩 기관포 한발만 맞아주는 방식으로 빅터로 경장갑 딜 특화를 할 수도 있는데 그런 사용법은 빅터에게 은신 보너스 같은게 없어서 생존성이 떨어지기에 몰기도 힘들고 30초 계산을 하면서 사용하는 것 자체도 거의 불가능하기에 별로 좋지 않으니 빅터를 쓸거면 MBT용으로 키우던가 아니면 기본 스킬은 반쯤 버리는 스킬로 넘기고 추가스킬빨로 수동장전+기계화 보병 차량용 차장으로 키우자.

 

 

 

그 다음으론 빅터의 일반스킬을 구역별로 아라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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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터는 좌상, 우상, 좌하, 우하 4부분으로 나눠서 나름 비슷한 용도의 스킬이 몰려있고, 십자 모양으로도 또 서로 각기 비슷한 스킬이 몰려있음. 따라서 우리는 어느쪽 라인을 선택하여 어느 스킬을 찍을건지 잘 고민해야 함.

 

우선 저기 흰색으로 칠해둔 좌상 부분은 0.32에서 패치되고 바뀐 부분인데. 예전에는 씹병신이었지만 이젠 승무원뿐 아니라 기계화보병의 스텟도 증가하는 독특한 옵션이 되었음.

 

저기 흰색 부분을 다 찍게 되면 기계화보병 스텟 +10%, 승무원 능력치 +1.5%가 되는데 빅터만큼 기계화보병 능력치를 올릴 수 있는 차장이 없기 때문에 빅터를 IFV용 차장으로 특화시켜주는 부분임.

 

보병스텟이 증가하면 보병의 시야(사거리)와 연사력이 늘어나게 되기에 보병을 주로 사용한다면 찍으면 좋겠지.

 

반면, 승무원 능력치 1.5%는 보병이 없는 차량을 사용할때에는 좋긴 하지만 핵심 옵션까지는 못되기 때문에 MBT용 차장으로 쓸때는 별로 좋지 않음.

 

특히 월탱하다 온 사람들은 승무원 능력치 상승? 전우애 존나 좋은거자나. 이거 졸라 좋을듯. 하면서 이걸 찍는 수가 있을텐데

 

불행히도 암페아는 월탱에 비해 자동장전기 등의 자동화가 잘되어 있어서 승무원이 3명 또는 2명 구성인 경우가 상당히 많고

 

특히 초보들에게 많이 추천하는 동구권은 초반부터 자동장전기를 가지고 나오고 인력장전하는 서구권도 후반부에는 자동장전기를 채택하기 때문에 승무원 숫자가 적어서 승무원 능력치 증가는 좀 애매함. 다시 말하자면 승무원 능력치 상승은 지나가는 길목에 있으면 모를까 저걸 노리고 찍기에는 매리트가 부족한 편이라는 말임.

 

 

정리하자면 좌상단은 IFV용으로는 최고의 선택이지만 MBT용으로는 수동장전 차량에게만 효율성이 약간 있는 지뢰에 가까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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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터의 우상부는 차량의 포탑/차체 회전 관련 보너스와 모듈 체력 위주로 되어 있는데 눈여겨 볼 부분은 이쪽을 찍게되면 포탑링 체력 50%, 궤도 체력 50% 보너스를 받을 수 있음.

 

둘다 매우 높은 수준의 보너스인데 궤도가 나가서 몸도 비틀지 못하고 차고로 가거나. 포탑링을 맞아서 포탑회전이 안되어 딜이 안되는 경우를 상당히 줄여줌.

 

기본적으로는 모듈의 피통이 100 -> 150이 되어봐야 필립과 달리 빅터는 수리속도 증가가 없기에 수리가 필립보다 2배나 오래걸려서 장점보단 단점이 더 많지만

 

서바이벌킷 레트로핏(부품에 들어오는 데미지 23%/37% 감소)와 함께하면 수리가 끝난 노란불 상태로도 레트로핏 없는 기본 100% 부품과 동일한 수준의 상당한 내구력을 챙길 수 있음.

 

이 라인은 차량의 생존성을 추가하는 방식이라 보면 되고 MBT를 사용하며 1선에서 맷집으로 버티는 방식의 방어적인 플레이를 고려한다면 찍을 가치가 있음

 

MBT용 탱킹 빅터를 노린다면 저쪽을 찍어볼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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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터의 좌측 하부는 모듈데미지와 포신 내구도로 이뤄져 있으며 시야도 포함되어 있음.

 

우상단이 방어적인 플레이에 유용했다면 이쪽은 훨신 공격적인 플레이에 적합함.

 

넓은 시야는 더 많은 스팟을 가능하게 해주고 이건 스팟딜로 네 경험치에 직접적으로 들어가게 되며 네 옆에 있는 다른 MBT와 스팟 경쟁에서 우위를 가져오게 해줌. 모듈뎀은 적의 모듈을 까서 움직임을 막아서 어시딜을 챙기게 해주거나 적이 공격을 못하게 해주거나 더 좋게는 엔진에 불을 내거나 탄약고를 유폭시키는 방식으로 추가적인 딜을 기대 할 수 있게 해줌.

 

포신 내구도와 탄약고 내구도는 소소하게나마 포신이 부셔져서 공격을 못하거나 탄약고가 나가서 연사력이 낮아지는 경우를 조금 막아주기도 함.

 

여기에 3레벨 승무원 피해량 증가도 있는데 스킬 1포인트로 18.8%라는 상당한 승무원 피해량을 얻을 수 있어서 이왕 이쪽 라인을 탔다면 찍을 가치가 있음.

 

모듈피해 스킬을 다 찍으면 빅터는 37.7%라는 상당한 좋은듯 나쁜듯한 모듈데미지를 얻게 되는데 이는 이전에 알아본 필립의 21.8%보다 훨신 높고 사브리나의 32.55%(1랩)~50.8%(15랩 대령)에 비해서는 밀리는 수준임.

 

비록 특화형은 아니지만 이쪽 트리의 빅터도 모듈깡에 일가견이 있다 정도로만 알아가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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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터의 우측 하단은 명중률과 관련된 부분인데 솔직히 별로 좋진 않음.

 

우하단 부분은 HP 50% 미만시 전체적인 명중률을 올려주는 스킬 3개와 에임 다 쪼은 상태에서 7.17% 원의 크기를 줄여주는 에임관련 스킬 3개.

 

확률적으로 매우 잘 맞는 샷을 쏠 가능성 15%가 달려있는데

 

우리가 타는 MBT는 애초에 1선에서 라인전을 하거나 적과 근접전을 벌이기에 현미경 싸움을 할 것이 아니라면 에임이 상관이 없음.

 

그리고 에임이 필요한 좆격충은 빅터를 쓸 이유가 없고, 좆격충은 HP 50% 미만으로 떨어지기가 어려우며, 좆격용 MBT인 레오파르트 계열은 이미 간통과 명중률이 충분히 좋기 때문에 여전히 쓸모가 없음

 

그래서 우리는 이쪽 트리를 찍지 않을 생각임.

 

명중 스킬 자체는 원하는 스킬을 찍는 길목에 있다면 횡재급인 좋은 스킬이지만 명중 자체를 목표로 하며 키울 가치는 없음. 특히 MBT용 차장에게는 더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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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구역별 중간자리들을 아라보자면 좌상부랑 우상부 사이에는 승무원 피해 증가 1레벨(6.3%)짜리가 3개 자리잡고 있고(무난)

 

좌상부와 좌하부 사이에는 모듈 피해량 증가 1레벨(6.3%)이 3개 있음(좋음)

 

우상단 부분과 우하단부의 사이에는 험지주파능력이 있는데 HP 50% 미만일때 적용되며 그 능력치도 4%라 나쁨.(구림)

 

좌하단부와 우하단부 사이에는 조준속도가 빨라지는 스킬이 있는데 이 역시 피통 50% 미만일 때만 적용되며 그 능력치도 4%라 나쁨(구림)

 

딱 봐도 일단 우하부는 찍을게 못되는걸 알 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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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우리는 좌상단의 IFV 스킬을 찍으며 보조스킬을 찍는 방식의 보병강화형 빅터

 

우상단의 탱킹스킬을 찍으며 보조스킬을 찍는 탱커형 빅터

 

좌하단의 각종 부가피해와 시 야를 찍는 공세형 빅터 3가지에 대해 아라보도록 하겠음

 

 

이게 어찌보면 좀 웃긴 부분인데, IFV형 스킬셋을 찍게 되면 보병이 다 뒤지는 순간 저 스킬셋이 다 날아가는거고, MBT형 스킬셋을 찍게되면 다른 MBT용 차장들에 비해 별로 좋은점이 없음. 그래서 빅터는 존나 애매함.

 

난 개인적으로 MBT에 태울 다른 좋은 전차장이 많기 때문에 IFV용 전차장으로 찍었으나 취향과 상황에 따라 찍을 스킬은 달라질 것이고 우선은 MBT용 빅터로 찍는 것도 괜찮음 어차피 리셋은 100골밖에 안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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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병강화형 빅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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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병강화 빅터의 핵심은 좌상단부분의 보병스텟 증가임

 

그리고 남는 스킬은 우상단이나 좌하단을 찍을 수가 있음.

 

좌하단을 찍는경우 더 높은 시야와 모듈피해를 찍어서 IFV에 어울리는 스킬셋으로 갈것이고

 

우상단을 찍는 경우 MBT에 어울리는 스킬셋으로 조금 더 가깝게 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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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V형 빅터의 경우 다음과 같은 스킬셋을 쓰면 되는데 마지막 아랫부분의 경우 시야가 좋으면 우측을, 모듈피해가 좋으면 좌측을 타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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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병강화 탱킹 빅터는 다음 순서대로 찍으면 되는데 14번은 선택것 찍으면 됨. 궤도보다 포탑링이 잘나간다 싶으면 궤도 빼고 포탑링 하나 더 찍던가.

 

개인적으로는 그냥 위쪽처럼 찍어서 IFV용으로 쓰던가 아니면 그냥 아래쪽 MBT형으로 찍는게 나을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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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용 빅터(구버전 공략 그대로기 때문에 구버전 스샷을 사용함)

 

MBT용 빅터는 탱킹형 공세형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각각 좌하단과 우상단을 강화시키고 반대쪽을 일부 찍는 방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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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트리중에 찍으면 된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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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킹형 빅터. -높은 모듈 내구도가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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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우상단쪽 스킬트리에서 우리가 잡아야 하는건 위와 같음.

 

빨간색은 핵심스킬이며 노란색은 노려볼만한 스킬임.

 

빨간색을 찍기 위해 시작지점에서 위쪽으로 가든 오른쪽으로 가든 해야 할 것인데

 

아까 말했듯 오른쪽의 hp 50% 미만시 험지주파 4% 증가 x3개는 큰 의미가 없으므로 위쪽의 승무원 피해량을 늘리도록 할 것임

 

그리고는 포탑회전을 찍어주고 내구도 부분을 다 찍어준 뒤 나머지 노란색 부분인 차체회전, HP 50% 미만에서 재장전 1.1% 증가. 모듈데미지 6.3%3, 탄약고 내구도 정도에서 적당히 선택하면 됨

 

결과적으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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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스킬순서가 나오며. 나머지 스킬포인트 7개는 노란색 중에 찍으면 됨.

 

이 방식으로도 무리를 하면 모듈데미지를 전부 찍을 수 있는 것은 체크. 다만 시야까지 넣을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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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2 : 공세형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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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과 시야를 노리는 좌하단에서 챙길만한 스킬은 다음과 같은데 이쪽 역시 찍는 라인이 뻔하게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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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순서로 찍을 수 있고 남은 6개 포인트는 승무원 피해량이나 50% 미만시 재장전, 탄약고, 포탑 회전 정도에서 고르면 됨.

 

이 방식으로 빅터를 키운다면 서바이벌 키트 레트로핏을 장착하지 않기 때문에 모듈 내구도형 트리에서 억지로 모듈데미지를 챙기는 선택지를 고를 수 있는 것과 달리 모듈 내구도가 큰 이점이 없기 때문에 그냥 탄약고와 승무원 살상률, 재장전 같은걸 챙기는게 더 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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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빅터는 기본적으로는 MBT용 차장이나 IFV용 차장으로 특화도 가능함. 그리고 둘 모두가 애매해 터짐.

 

우선 MBT형 빅터에 대해 평가해보자면 비록 37.7%라는 상당한 수준의 모듈/승무원 피해와 일부 재장전 보너스를 통한 추가적인 딜링능력, 선택에 따라 상당한 모듈 내구도를 바탕으로 한 탱킹 모두가 선택이 가능하지만 여전히 다른 전차장들과 비교시 뭔가 애매함.

 

그나마 좌하단은 재장전 관련 능력치가 나름 높은 전차장 중 가장 모듈까기를 잘하고, 우상단은 빠른 수리를 바탕으로 한 필립과는 다른 방식의 모듈 탱킹력을 보이기 때문에 약간 다른 면은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차장들보다 확 낫다는 부분은 찾기가 어려움.

 

초반에는 수비적으로 운용시에는 필립이 더 낫기 때문에 공격형으로 운용시 좌하단의 방법 2 트리를 타는 쪽이 필립과 더 차별화가 가능하고, 필립보다는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들이 선택해볼 만한 전차장임.

 

IFV형 빅터의 경우 보병강화능력은 독보적이나 보병이 다 뒤지면 10개나 발라넣은 스킬들이 다 무용지물이 된다는 심각한 단점이 있기에 역시나 애매함. 보병들이 2만딜~3만딜 넣을것도 아니고 대부분의 경우는 본체의 딜이 중심이니까.

 

나중에 전차장이 많아진 경우 IFV형 빅터도 괜찮을 수 있으나 그게 아니라면 뭐;

Edited by leeke88 (see edit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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