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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ke88

(Kor) CV90 파해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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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더 진보된 CV90들 중에 어떤게 실제로 만들어졌나 찾아볼거야. 그러면서 매년 지나면서 기술이 어케 발전했는지도 아라볼거야. 특히 현재 운용중인 차량들에 대해 더 집중적으로 알아볼 것이며 몇몇 시제품도 만나볼 거야. 이 글은 이전 CV90 계열 차량에 대한 소개글보다 더 기술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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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CV9030 Mk.III 계열 차량들

현재 수 많은 CV90 계열 차량들이 여러 국가에서 운용되고 있는데 특히 IFV로 북유럽에서 많이 굴러다니고 있지. 하지만 물론 예외도 많아.

CV90의 양산과정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먼저 알기 위해서 우리는 CV90의 첫 버전인 스웨덴의 StrF 9040에 대해 아라봐야 해.

 

IFV 현대화 과정

1991년 스웨덴에서 Strf 9040이 제식화되었을 때 이 차량은 물론 나름 현대적인 IFV였어. 특히 스칸디나비아의 북쪽 지형에서 굴리기 좋은 몇몇 강점들을 가지고 있었지. 하지만 사통장치는 별로 좋지 못했는데 Strf 9040의 UTAAS 포수 조준경은 탄도계산기의 보조를 받지 못했어. Strf 9040의 초기형 차량은 탄도계산기도 없었고 안정기도 없었는데 이는 스웨덴군이 CV90을 제식화하면서 동시에 이런 비싼 장비를 달아주기에는 돈이 없었기 때문이야. 이 때문에 Strf 9040은 이후 11년간 "A"형부터 "C"형까지 계속 개량되며 현대화되어갔지.

9040 C형은 기본적으로 CV9030 Mk.1과 대등한 수준의 내부 장비를 갖췄는데 3P 다목적탄의 프로그래밍 기능의 차이가 있었지. 이 C형은 2002년에 제식화되었고 노르웨이의 9030 Mk.1은 1994년에 제식화되었어.

 

오늘날, 스웨덴군의 Strf 9040 계열은 CV90계열중에 제일 후달리는 구닥다리로 여겨지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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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Strf 9040C

하여간 1991년 스웨덴이 Strf 9040을 제식화하자, 노르웨이도 관심을 보이며 30mm 부시마스터 II를 달아서 시험해보고 싶다고 했어. 3년 뒤, 노르웨이는 104대의 차량을 계약했지. 노르웨이군은 CV90의 험지주파 능력에 대해서는 극찬했으나 후달리는 내부 장비에는 질색을 했어. 노르웨이군은 더 음머한 방어력을 가지고 더 뛰어난 현대적 사통을 갖춘 IFV를 원했지.

오랜 협상 끝에, 노르웨이는 CV90에 여러 개선사항을 적용할 수 있었고 Strf 9040보다 훨신 더 좋은 차량을 받을 수 있었어. 이 개선사항에는 방호력 증가와 디지탈 Saab UTTAS 사격 통제 장치 그리고 MEXAS 증가장갑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었어. 여기에 기존 550마력 엔진도 605마력으로 튠업되었지.

이렇게 CV90은 1994년. 앞으로 가지각색의 수 많은 파생형으로 갈라지게 될 미래로의 첫 발걸음을 내딛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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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스위스군 9030

CV9030 Mk.2는 1998년 스위스군이 주문한 것인데 약간 더 현대화된 파생형으로서 방호력이 더 향상되었어. Mk.II 역시 더 현대화된 컴퓨터를 장착하였으며 전장관리 시스템과 방어전 특화 장비로 더 강화되었어. Mk.II는 또한 새로이 스카니아 DS16 680마력 엔진을 장착했는데 이 모든 개량사항을 적용하자 차량이 약간 더 무거워진 28.7톤이 되었는데 이는 Mk.1의 26톤보다 2.7톤 무거워진 것이었지.

186대의 Mk.II가 주문되어 2002년부터 2005년까지 배달되었어. 핀란드 역시 스위스군 사양에서 미미하게 변경된 9030 Mk.II를 주문했는데 약간의 변경을 통해 스위스군 사양보다 조금 더 가벼워졌어. CV90의 개량은 이후 2004년에 완성되는 CV9035 Mk.III로 이어지는데 네덜란드와 덴마크가 이 계획에 고나심을 보였고 에스토니아가 2014년 네덜란드에서 45대의 차량을 구입했어.

9035 Mk.III는 무게가 크게 증가하여 기존 28톤 차량이 35톤이 되었어. 이 무게 대부분은 더 높은 방호력을 갖추기 위해 소모되었지만 내부 공간 크기를 키우고 더 뛰어난 전자장비도 갖추는 데에도 소모되었어. 물론 이렇게 무거워진 만큼 기동성을 보충하기 위해 엔진도 810마력짜리로 개조되었지.

9035 Mk.III의 가장 큰 개선점은 디지탈화된 전자장비인데 초기형 CV90이 이 부분이 후달렸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의 발전이 빨랐어. 9035 Mk.III는 기본적으로 각국 요구사항에 맞춰 구성요소를 변경하기 쉽도록 만들어졌으며 무장과 방어력, 전자 장비, 기동성 부분에서 모듈화가 되어 CV90 계열이 큰 잠재력을 가질수 있도록 개선되었어.

현존하는 CV90 계열의 최고봉은 노르웨이군 CV90들로, 이 차량은 완벽히 모듈화되도록 재설계되어 포탑과 내부 시스템을 차량간에 서로 공유할 수 있을만큼 이 기능을 특히 강조하여 재설계되었어. 심지어 한 종류의 CV90 계열 차량을 5 종류의 세부 파생형으로 나눠서 분류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하게 나눠졌지.

이 파생형들은 극도로 다양한 종류의 첨단 장비를 장착할 수 있으며 이 모든 것을 살펴보는데는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릴거야. 그래서 우리는 암페아에 나올만한 차량들만 살펴보려고 해. CV90 계열 차량 5대 중 2대가 인게임 10티어로 제안되었는데 하나는 IFV 버전이고 다른 하나는 정착형이야.

두 차량 모두 최신형 CV90인 Mk.III 차체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2015년형 차량이 2004년형보다 더 훌륭한 장갑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고, 군은 공식적으로 이전 형식보다 더 "스마트"한 장갑을 가지고 있다는 대답만 해버렸기에 더 장갑이 뛰어난게 맞는지는 알 수가 없어. 하지만 뭐 대충 그렇다고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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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9030 Mk.III

다행히, 이 차량들에 대한 세부 정보는 이미 공개된 상태이며 모든 차량의 광학장비는 현대화되었고 가상형 전투 관리 시스템인 "AWARE"가 장착되었어. 이 전장 관리 시스템은 차량 위에 올려진 "프로텍터" 원격 무장 시스템(역자주:무인포탑이라는 말임)과 연동되어 시험이 진행되었지.

이 시스템은 차량의 광학장비에 적 위치에 대해 즉각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단순히 맵에 적 위치만 찍어주는 일반 전장관리 시스템보다 훨신 뛰어난 전장 인식 능력을 제공해줘. 이 전장관리 시스템은 모든 최전선 차량에 적용이 가능해.

노르웨이 CV90의 특이한 점 중 하나는 고무 궤도야. 강철 궤도와 동등한 수명을 지닌 이 부품은 훨신 많은 이점을 가져다줘. 고무궤도를 적용함으로서 더 적은 진동과 더 뛰어난 가속, 더 나은 야지 기동성과 모두에게 안락한 주행성능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도 무게를 1톤이나 더 낮출 수 있었어.

현재로서는 노르웨이군 CV90만 고무궤도를 사용하고 있지.

정찰형 차량은 IFV와 비교하여 내부적으로 상당히 많이 다른데, 6명의 승무원이 모든 종류의 센서를 작동하는데 이 중에는 6메다까지 뻗을 수 있는 전자식 광학 잠만경도 있어. 이것은 Vingtaqs II 모듈식 센서 시스템으로 임무의 요구사항에 따라 장착품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지. 기본적으로 이 잠만경은 레이다와 열상 카메라 그리고 주-야간 카메라가 달려있어서 30km내 적을 감지하는데 필요시에는 레이저로 목표 지정을 할 수도 있지. 정찰형은 포탑도 매우 다르게 생겼는데 이는 증가장갑이거나 레이더 흔적을 줄이려는 노오력이거나 하겠지만 현재 알려진 정보가 없어 추측에 불과해.

Mk.III는 더 많은 흥미로운 기능들이 있겠지만 공식적으로 나온건 이정도야.


시제품과 미래 기술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며 CV90 계열의 진보도 마찬가지지, CV90의 미래형 차량도 곧 나타나게 될거야. 그렇다면 현재 BAE 시스템은 어떤 차량을 시험하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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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아르마딜로

CV90 아르마딜로는 세 차량 중 가장 기괴하게 생겼어. BAE 시스템즈는 차량 개선에 대한 영감을 얻기 위해 포뮬라 1 레이싱을 쳐보는 기괴한 짓을 했는데 이를 통해 원래 700kg대 카본 차체 차량을 위해 만들어진 신형 능동 현가장치를 35톤 차량에 쓸 수 있도록 만들어 도입하였는데 이를 통해 험지에서의 기동력이 크게 향상되어 야지에서도 CV90 아르마딜로가 최고 100km/h로 달릴 수 있도록 해줬어. 기존 70km/h와 비교하면 40%나 향상된 것이었지. 아르마딜로는 또한 다양한 방어 시스템의 테스트차량으로도 쓰이는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은 Saab LEDS로 다층 능동/수동 방어 시스템으로 고갱님의 요구에 따라 옵션질을 할 수 있게 해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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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CV90 FRES

CV90 FRES는 홍차의 FRES 계획과 연관된 것인데 홍차군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대량의 광학장비를 쳐박은 놈이지. CV90 FRES에 달린 광학장비 중 가장 특이한 놈은 "JANUS"라는 놈인데 공모양의 안정화된 파노라마 전자-광학 센서로서 포탑 가장 상단에 360도 회전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90도로 올리고 내릴 수 있어서 공중 목표를 잘 따라갈 수 있게 해놨어. 또한 다른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도록 이 차량은 신형 포탑에 컴팩트 40mm 기관포도 달아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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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CV90 고스트

CV90 고스트는 그 특이한 설계 때문에 가장 괴상한 CV90 계열차량으로 꼽힐만 할거야. 이 차량은 CV90120-T 계열 차량의 진보된 시제품인데 라인메탈제 신형 120mm 활강포와 신형 포탑, ADAPTIV 열상 스텔스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ADAPTIV는 현대 열상으로는 완벽히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 차량을 매우 뛰어나게 만들어줘. 이 시스템은 차량 전체를 덮는 육각형 모양의 타일 시스템으로, 차량 전체에 걸쳐 열을 방출해. 알려진 시험 영상에서는 민간 차량이나 차량 잔해로 보이게끔 모방하는 능력도 보여줬지. 이 차량의 포탑 역시 레이더 흔적을 최소화하도록 개조되었으며 차량에 레이더 흡수재를 장착할 수도 있어.

이 차량은 현대 전장에서 정말 종범하도록 만들어졌고 진짜 이 별명대로 종범할거야.

요약

CV90의 개발 및 발전은 공수주 3요소 뿐 아니라 매우 흥미로운 여러 요소가 조합되고 있어. 오늘날에도 CV90 플랫폼은 여전히 그 잠재력을 뽐내고 있지. 현재 위에 언급된 차종 중 CV90의 잠재력과 성공에 비교할 수 있는 차량은 몇 없으며 유망한 시제품들과 기술이 지금도 시험을 받고 있지. CV90 플랫폼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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